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배당투자

JEPI 배당 투자, S&P500 주가지수연계채권(ELN) 커버드콜 ETF

JEPI는 J.P Morgan Equity Premium Income ETF로 S&P500에 연계된 주가지수연계채권(ELN)를 가지고 커버드콜을 활용하여 운용하는 액티브 ETF입니다. JEPI의 첫번째 목적은 배당, 두번째 목적은 주가상승이라고 합니다.

 

 

원래 고배당 종목은 주가상승이 힘든데, JEPI는 어떻게 주가상승을 노릴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JEPI는 액티브 ETF입니다. 지수만 추종하는 패시브 ETF가 아니라 적극적으로 매매를 하는 ETF라 주가 수익을 충분히 고려하는 ETF입니다.

 

 

자산운용사는 유명한 JP모건체이스의 자산운용 부문 회사 JP모건 자산운용입니다.

JP모건 자산운용은 자산운용사 중 6위의 규모를 차지하는 자산운용사로 운용사 자체는 신뢰가 갑니다.

 

JEPI의 상당히 매력적인 부분은 운용수수료 인데요.

액티브 ETF 치고 운용수수료가 0.35% 밖에 되지 않습니다. 2020년 가장 이슈였던 액티브 ETF, ARKK의 운용수수료가 0.75%인 것을 보면 상당히 두배보다 적은 상당히 저렴한 수수료입니다.

 

JEPI의 ETF 운용 방식은 어떨까

 

 

 

JEPI는 ETF를 두가지 운용방식으로 운용합니다.

먼저 우량주를 매입해서 시세차익을 노리는 정통 펀드의 방식입니다.

이때 우량주를 고르는 기준은 실제 가치 대비 저평가된 주식과 S&P500 지수보다 변동성이 적은 주식을 선택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S&P500 지수의 변동성에 ELN이 크게 타격을 입으니 S&P500에 상대적으로 둔감한 우량주를 선택하는 게 아닌가 합니다.

 

그리고 주식 매입과 함께 콜옵션을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콜옵션 판매는 고정적인 절대 수익이며, 이 수익이 배당의 원천이 됩니다.

 

 

투자수익의 약 80%가 이자수익으로 표시되는데요.

이때 이자수익이 채권 투자에서 나오는 이자수익입니다. 이렇게 이자를 많이 주는 채권은 보통 채권은 아니고요. ELN이라는 주가지수연계채권입니다. S&P500 주가지수에 연계되어 있죠.

이 ELN 투자로 거의 대부분의 투자수익이 나오고 있습니다.

 

 

상위 5개의 Spx가 ELN(주가지수연계채권)입니다.

JEPI는 ELN에 자산의 16%를 투자하고 있고 나머지 비중을 주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수익이 ELN 이자수익에서 나오고 있으므로, ELN의 성과가 배당 안정성을 좌지우지하게 되는데요.

ELN(주가지수연계채권)은 어떤 채권일까요?

 

ELN(주가지수연계채권)은 어떤 상품일까?

 

 

 

JP모건 자산운용은 ELN 발행주체와 거래를 하게 되는데, ELN 발행 주체는 JP모건 자산운용에 S&P500 지수 콜옵션을 받습니다.

이때 S&P500 지수가 하락하면 JP모건 자산운용은 콜옵션 판매 수익만큼 전액 수익을 기록하지만, S&P500 지수가 상승하면 이전 가격에 ELN 발행주체가 콜옵션을 행사하기에 그만큼 ELN의 만기상환 금액이 감소하여 그 차이만큼 손해를 봅니다.

 

그리하여 JP모건 자산운용의 최대 수익은 콜옵션 판매가격으로 고정되고, 최대손실은 ELN에 투자한 16% 전액손실로 한정됩니다.

 

ELN은 연 수익률 60%가 넘어가는 엄청난 수익률을 보이는 상품인데요. 그만큼 투자원금도 한 번에 잃어버릴 수 있는 위험한 금융상품입니다.

 

 

 

JEPI는 2020년 5월 첫 상장을 하였습니다.

이 말은 즉, 코로나 3월 대폭락을 겪어보지 못했단 말이죠.

첫 상장가는 50달러였으나 현재 59달러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위기도 JEPI는 잘 버텨냈을 거라 생각해요.

JEPI에 대한 무조건 적인 우호가 아니라...

JEPI든 QYLD든 콜옵션을 사고파는 이들에게 무서운 것은 '2008년 금융위기' 같은 금융위기입니다.

 

JEPI의 배당은 어떨까요?

 

 

2020년보다 2021년이 점점 배당이 줄어드는 모양새입니다.

2020년에는 연 9% 육박하는 월배당을 지급하였으나, 지금은 약 7% 정도입니다.

 

하지만 배당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상당한 매력이 아닐까 싶어요.

JEPI는 ELN 등 고위험 상품이나 커버드콜 거래방식을 사용하기는 하나,

결국 기초자산은 S&P500이고 80% 이상의 자산은 초우량 주식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름 매력적인 ETF입니다.

 

(이 글은 특정 주식 매매 권유의 글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