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대창단조 종목 분석, 중장비 하부주행체 생산 업체, 재무제표와 차트 분석

 

[대창단조]

대창단조는 1955년 대창크랑크 단조공업사로 시작하여 1989년에 상장한 상당한 역사를 지니고 있는 회사입니다. 대창단조가 주로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중장비 하부 주행체 무한궤도 부분인 링크, 슈 등을 가공 조립하여 중장비 생산업체에 납품하는 사업입니다.

 

 

건설 및 토목용 장비산업은 경제적으로 품목이 다양하므로 다품종 소량생산이 불가피한 대규모의 시설투자가 요구되는 자본 집약적 산업으로 규모의 경제가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대창단조는 현재 8,630원으로 최근 주가는 지지부진 하는 모양입니다.

대개 중장비 업체는 건설 경기 등이 좋아지면 업황이 좋아질 것이라 예상합니다..

 

거래량은 8만을 조금 넘는 거래량입니다.

하루 고가와 저가 차이도 크지 않고, 전일 종가대비 오늘 종가도 차이가 없습니다.

시장의 소외를 받은 주식 같기도 합니다.

 

대창단조 종목의 재무제표

 

 

대창단조의 시가총액은 1,200억 규모입니다.

PER도 코스피 중장비 평균대비 상당히 낮은 수준인 약 7입니다.

최대주주는 대창단조의 지분 45%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주주 상황은 좋은 상황.

 

당기순이익은 계속해서 흑자에 규모의 변동도 크지 않은 편입니다.

부채비율은 28%로 상당히 낮은 수치.

유보율은 1,300%가 넘어갑니다. 이로 인해 현재가치는 1,800억 규모로 시가총액을 웃도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간략하게 계산하여 세부 조정사항을 넣어 조정하면 더 내려가겠지만 그래도 비슷한 수치.

ROE는 20% 규모로 PER이 7인 것을 보면 마법공식에서 찾는 주식일 수 있습니다.

 

안정성 비율도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유동부채가 427 밖에 되지 않으며 유동자산은 1,760입니다.

대창단조는 회사의 위태로움과는 전혀 상관없어 보이며, 고평가 되어 있다고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문제 되는 점은 시장의 이목을 끌 수 있는 테마가 있을 것인가...

 

대창단조의 차트분석

 

 

대창단조의 차트는 최근 작은 산을 그리고 내려온 모양새.

저항선으로 보이는 선과 지지선으로 보이는 선의 갭은 그리 크지 않아 보입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로 보면 대창단조의 차트는 그렇게 큰 폭의 상승과 하락은 없는 듯 보입니다.

즉, 주식이 썩 재미있는 주식은 아니란 소리겠죠..

대창단조는 8,500원 선이 지지선으로 보입니다. 저항선은 10,500원으로 보이고요.

2,000원 정도의 갭 차이로, 시장의 이목만 끌 테마가 있다면 저항선은 빠른 시일 내 돌파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장비 하부 주행체에 대해 전망이 좋을 것으로 생각하는 투자자들은 매수하기 좋다고 생각해요.

 

대창단조의 최근 이슈

 

 

대창단조의 최근 이슈는 크게 이목을 끌 만한 요소는 없긴 한데,

임원 등 내부자들이 자사주를 매수하였다는 뉴스가 있습니다.

내부자가 주식을 매수했다는 것은 그래도 상당히 좋은 뉴스이긴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도 주가가 시들시들한 것은 확실한 테마가 없다는 말이겠죠.

지금까지의 움직임으로 보면 확실한 테마가 없다면 매수하기는 좀 조심스러워지는 주식이고,

만약 테마가 나온다고 하여 크게 상승한다면 10,500원 선을 뚫는 것을 지켜보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