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배당투자

페이팔(PAYPAL : PYPL) 비즈니스 모델 분석과 투자

페이팔(PAYPAL : PYPL)은 미국 1위 핀테크 기업으로 판매자와 소비자 결제시스템을 중개하는 플랫폼이다.

페이팔의 비즈니스 모델은 크게 두 가지로 판매자 비즈니스 모델, 소비자 비즈니스 모델로 구분할 수 있다.

 

 

판매자 대상 비즈니스 모델은 결제시스템 관리와, 대출, 마케팅을 통한 영업지원 등이 있고,

소비자 대상 비즈니스 모델은 마찬가지로 간편 결제 서비스, 개인대출, 개인송금 등이다.

현재는 오프라인 매장에 QR코드가 대부분 생겨 더욱 페이팔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다.

 

2002년부터 EBAY는 페이팔의 주식을 상당 부분 인수하였고, 이베이의 모든 결제시스템을 페이팔로 바꾸었고

이후로 페이팔은 온라인 거래부분에서 꾸준히 성장하였다.

 

Paypal ir.com

페이팔은 결제서비스에 대한 수수료와 대출이자 외에도 페이팔에 예치되어 있는 막대한 자금에 대한 이자 또한 페이팔의 수익구조라 할 수 있다.

결국 핀테크 시장 또한 경쟁업체가 얼마나 많으냐에 따라 흥망성쇠가 갈린다고 할 수 있는데, 페이팔의 경쟁력은 보안시스템에 있다고 한다.

 

페이팔을 선두로 많은 핀테크 기업들이 탄생하였으나, 초기 핀테크의 문제는 보안 미비로 인한 사기였다고 한다.

소비자 피해액이 많았으며, 수수료 수익보다 피해액이 많은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이에 페이팔은 많은 조사관들을 고용하여 사기 문제에 대처, 그리고 사기에 대한 데이터를 많이 수집하였고, 계속해서 보안 기술력을 강화해 나갔다고 한다.

결제의 간편함 등의 기술력이 필요했던 것이 아니라 믿고 쓸 수 있는지가 중요했던 것.

 

페이팔의 2022년 실적은 좋지 않았다.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순이익은 좋지 않았고 특히 2분기 순이익률은 상당히 좋지 않았다.

2023년 추정치는 높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매출액이 계속해서 증가하고는 있다.

 

상당히 큰 부채비율이다.

페이팔의 수익구조를 볼 때, 타인 송금에서 보내는 사람에게 먼저 돈을 받고 나중에 받는 사람에게 돈을 주게 되는 구조인데, 이때 나중에 받는 사람에게 줘야 할 돈이 부채로 잡히게 된다.

이 부분을 감안하여 본다면 부채비율은 상당히 낮아지게 된다.

 

페이팔의 ROE는 19.97%로 거의 20%에 달한다.

20%의 ROE는 상당히 높은 ROE이므로 수익성 지표도 좋다고 생각한다.

다만, 작년대비하여 상당히 낮아진 수치이다.

 

페이팔 200일

페이팔 200일 차트 20일선이 200일 선까지 가려면 한참 멀었다.

증시가 하락한 것은 올해 1월 부터지만, 페이팔은 그전부터 계속 하락하여 왔다.

실적이 좋지 않은 이유인 것 같다.

 

페이팔 600일

전고점 310달러 대비 최저점은 67달러로 거의 80% 가까이 폭락하였다.

페이팔 월봉

페이팔의 상장 이래 상당한 저가가 아닌가 싶다.

저가라고 항상 추진력을 받아 많이 오르는 것은 아니니,

장기적 관점으로 페이팔에 관심을 가져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