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배당투자

TSLY 테슬라 커버드콜 ETF 고수익 월배당 인컴ETF

TSLY는 YieldMax사에서 만든 월배당(월분배)  인컴 ETF입니다.

TSLY는 테슬라 개별주의 주가 움직임을 이용한 커버드콜 방식의 전략을 사용하는 ETF입니다.

연 분배율은 약 60%이고 월 분배율은 5~6% 정도 됩니다.

 

https://www.yieldmaxetfs.com/our-etfs/tsly/

 

TSLY는 테슬라 개별주식의 커버드콜 전략이긴 하지만 직접 테슬라를 보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대신 옵션 포지션 구축을 통해 테슬라를 가지고 있는 것과 동일한 포지션을 취합니다.

이와 같은 전략으로 TSLY는 적은 자본으로도 테슬라를 보유하고 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포트폴리오의 약 90%는 미국 국채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옵션거래 등을 위한 담보용으로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약 10개월간 TSLY의 배당지급내역 입니다.

변동배당으로 그 달의 콜옵션 매수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하지만 0.44 정도로 평균 배당의 50%만 받아도 20~30%는 충분히 나옵니다.

 

TSLY

 

TSLY의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면 우하향 하고 있는데, 이는 테슬라가 오르면 조금 오르고, 테슬라가 내리면 비슷한 폭으로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커버드콜 ETF가 상방이 막혀있고 하방이 뚫려있다고 하는데, 이게 전반적으로 우하향하는 성질을 말하는 것입니다.

주가가 상승하면 콜옵션 매수자들이 옵션을 행사하기 때문에 주가 상승이 막혀있습니다.

 

그리고 많이들 지적하시는 사항이 있는데요,

배당락이라는 하락입니다.

커버드콜 ETF는 배당락일에 제살을 깎아 배당을 줍니다. Return of Capital 이 많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TSLY를 사지 말고 TSLA를 사서 시세차익을 얻는 게 유리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큰 현금흐름을 주는 것은 상당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며, ROC가 일어날 것을 알고 이 상품을 알맞게 잘 사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YLD

 

커버드콜 ETF로 유명한 QYLD입니다.

QYLD의 주가도 결국 횡보+하락을 합니다.

하지만 하락하고 반등하여 올라오는 것은 전고점 부근까지 올라오는 모습이고 조금씩 횡보하며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아마 오랜 시간 차트를 늘려보면 횡보와 비슷한 차트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QYLD를 상장부터 지금까지 배당 재투자를 한 백테스트를 보면 그래도 자본을 잃지는 않은 모습입니다.

TSLY도 변동성이 심하지만 그만큼 배당금도 많이 지급하므로 장기적으로 보면 이런 모습이지 않을까 합니다.

 

 

TSLY는 콜옵션 매도의 만기를 위클리 옵션으로 합니다.

1주마다 콜옵션이 만기가 되므로 더욱 현금흐름을 높이는 전략을 취합니다.

그리고 주가가 너무 떨어지면 콜옵션 가격 자체가 거의 없어지므로 다시 롤오버 하여 매도 포지션을 취합니다.

 

콜옵션의 가격은 기초자산의 변동이 심할수록

옵션의 만기 기간이 짧을수록

가치가 크기 때문에 이런 고배당이 지급 가능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콜옵션은 기초자산의 가격이 상승할수록 옵션가격도 상승합니다.

즉, 주가가 올라야 분배금도 많을 것입니다.(물론 주가도 오릅니다.)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변동성은 심하고, 배당변동성까지 심하지만,

장기적으로 늘려보면 횡보하락으로 갈 것 같습니다.

TSLY의 많은 배당금으로 어떤 활용을 해보면 좋을까요?

 

 

 

도움이 되셨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