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배당투자

미국 거대 통신사 배당주 AT&T로 배당투자 하기

 

미국은 총 4개의 통신사(AT&T, Verizon, Sprint, T-Mobile)가 98%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중 거대 통신사 양대산맥 버라이즌 커뮤니케이션(VZ)과 AT&T(T)가 시장 점유율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미국 통신업계는 이 둘의 경쟁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출처 : 구글이미지

 

AT&T의 사업부서는 총 4가지 사업부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커뮤니케이션 사업(통신 사업) : 무선 네트워크, 장비, 비즈니스 서비스,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등을 제공, 즉 통신사 사업과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2. 워너미디어 사업 : 이것이 타임워너를 인수하며 시작된 사업모델로 영화, 드라마 등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여 제공하는 사업으로 AT&T매출의 11%를 차지합니다.

3. 라틴아메리카 사업 : 남미 사업부문입니다.

4. Xandr사업 : 광고와 분석을 담당, 소비자 중심적 광고를 사고파는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합니다.

 

출처 : 구글이미지

 

20186, AT&T는 타임워너를 인수하였고 타임워너는 워너 미디어 사업부문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워너미디어 인수로 20205월부터 HBO MAX라는 비디오 플랫폼 사업을 시작하여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등과 경쟁할 예정이죠.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는 비디오 스트리밍 산업의 발전으로 워너 미디어 인수는 개인적으로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타임워너를 인수하여 막대한 부채를 일으켰지만 개인적으로 통신 사업과 미디어 콘텐츠 사업은 시너지가 좋다고 생각해요.

 

출처 : 구글이미지

 

모든 통신사들과 마찬가지로 5G 네트워크를 발전할 계획, 미국 거대 통신사 버라이즌과 양대산맥으로 5G 사업에 기대성이 있습니다.

 

 

- 타임워너의 스핀오프(Spin-Off) 가능성

스핀오프란 하나의 회사가 독립적인 두 개의 회사로 분리되는 것으로, 사업내용이 각기 다르면 각자 그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회사를 분리합니다.

대표적으로 같은 업종 계열인 버라이즌과 컴캐스트가 기존 통신사업에서 미디어 산업을 추가하였다가 스핀오프 한 케이스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AT&T도 같은 케이스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합니다.

 

만약 스핀오프가 되면 AT&T 주주들은 타임워너 주식과 AT&T 주식을 모두 받게 되는데 타임워너가 떨어져 나감에 따라 AT&T의 주가는 타임워너가 분리된 만큼 떨어지게 됩니다.

AT&T의 주가가 40달러고 타임워너의 주가가 10달러로 평가되면 AT&T30달러가 되고 10달러짜리 타임워너 주식도 받게 되는데 AT&T의 주가가 더 많이 떨어져 괴리가 커질 일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스핀오프 이후 성장을 많이 하였으며, 만약 AT&T도 스핀오프를 할 경우 다른 회사들과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seeking alpha
출처 : seeking alpha

전년대비 4분기 영업이익은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주가는 5년 주가 변화로 봤을 때 높은 축에 속하네요.

4분기 실적 악화로 실적 발표 당일에는 약 3.9%하락하여 37달러에 마감하였으나, 2020.2.21. 에는 38.55가 되어있네요. 실적이 악화된 이유는 TV사업 쪽 실적이 악화되었고, 남미 비즈니스 쪽 실적이 악화되었습니다.

 

출처 : seeking alpha
출처 : seeking alpha
출처 : seeking alpha

배당 성장률은 매년 계속 성장해 왔습니다. 연 배당 수익률은 5.39% 분기배당으로 2, 5, 8, 11월에 배당을 지급합니다. 배당금도 20190.51달러 대비 0.01달러 올라 0.52달러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