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배당투자

알레리안 MLP(AMLP)로 MLP 고배당 투자하기

MLP(Master Limited Partnership) 마스터 합자회사는 정부가 석유, 가스, 천연자원 등에 대한 투자를 모두 할 여력이 안 되기 때문에 민간 자본에 맡기는 형태인데요.

REITsBDC와 같이 당기순이익의 90%를 배당하면 법인세를 면제합니다..

 

출처 : 구글이미지

MLP는 세금신고 시 schedule K-1라고 하는 파트너십 세금 정보 리턴 양식을 추가로 작성하여야 하므로 매우 까다롭다고 하네요.

하지만 MLPETF가 있어 다른 ETF들처럼 세금 납부를 하며 투자할 수 있다고 합니다.

MLP ETF가 대략 세 개 정도 보이는 데요.

AMLP, ZMLP, AMZA가 있어요.

이 중 AMLP가 시가총액이 가장 큽니다.

AMLP 배당은 2, 5, 8, 11월 배당입니다.

 

인프라 투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공약 중 하나이고, MLP는 인프라 수혜 종목입니다.

하지만 유가 하락으로 인해 주가는 거의 바닥을 치고, MLP ETF는 시장에서 소외된 느낌이에요..

 

 

시가총액은 70억 달러 정도 됩니다.

 

출처 : seeking alpha

배당이 계속 줄어들었는데도 약 9%의 배당수익률을 유지할 수 있는 건, 주가도 그만큼 떨어졌기 때문이겠죠..

더 이상 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지금이 매수할 기회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출처 : seeking alpha

Top 10 Holdingsmidstreampipeline이 많이 보이는 군요..

에너지를 생산하여 공급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에너지 밸류체인이라 하는데..

에너지 밸류체인은 총 세 가지 단계로 나타납니다.

Upstream : 석유를 시추하거나 에너지를 탐사, 개발하는 단계

Midstream : 에너지를 저장, 수송하는 단계

Downstream : 정제와 소비자 판매 단계

 

 

MLP ETF는 투자자에게 지속적인 배당을 지급하여야 하므로, 세 단계 중 가장 유가에 영향을 덜 받고 장기계약 안정성을 위주로 하는 Midstream에 약 80%가 투자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파이프라인 사용료가 물가에 연동되어 조정되도록 계약되어 있어 물가가 오를수록 수익도 올라 인플레이션 헷지 자산과 같아요. (비자(V)가 그렇습니다.)

 

출처 : seeking alpha

배당수익률은 연 9.52% 분기배당이고요, 7% 감소하였는데도 9%인 것을 보면.. 주가가 얼마나 떨어졌는지 알 것 같습니다.

 

MLP는 앞서 말했다시피 유가와 연동되어 있어 상당한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유가가 떨어지면 주가가 하락하는데, 유가가 천정부지 오른다고 또 많이 오르는 건 아니에요....

게다가 금리에 까지 영향을 받습니다. 현금흐름, 배당과 관련된 투자이기 때문에 금리가 올라가면 투자매력이 줄어든다네요.

 

출처 : morningstar.com

모닝스타 평점은 별 세 개..

 

출처 : https://www.etf.com/AMLP#overview

MSCI ESG 펀드 평가지수는 B.... 평가가 무지하게 박합니다.

 

같은 MLPZMLP와 비교하여 차이점은 AMLPOil 혹은 Gas에 집중투자, ZMLPOil, Gas는 물론 신재생에너지 등 여러 가지에 투자하고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것이 더 안전하고 더 매력 있다고 생각되지는 않네요.

 

AMLP 섹터 / 출처 : https://www.etf.com/AMLP#overview

 

ZMLP 섹터 / 출처 : https://www.etf.com/ZMLP

 

 

AMLP의 배당수익률은 약 9%정도에 2, 5, 8, 11월 분기배당...

2, 5, 8, 11월 배당이 필요하여 AT&T와 AMLP 둘 중 어떤 것을 매수할지 고민 중에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