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배당투자

ASML 반도체 EUV 노광 장비 세계적 독점기업, 반도체 공급부족 수요증가에 따른 호재

 

[ASML]

ASML은 반도체 칩 제조 장비를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이 회사는 네덜란드 기업으로 현재 업무는 주로 미국, 아시아, 네덜란드에서 이루어집니다.

ASML은 단지 반도체 칩 제조를 하는 장비를 만들어 파는 회사이므로 반도체 파운드리 회사가 바이어의 입장이고 ASML이 셀러의 입장인데요..

이 ASML의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기술력 때문에 오히려 ASML이 파운드리 회사보다 갑의 위치에 있다고 합니다.

 

 

요즘 최신 기술력으로 만들어지는 전자기기나 자동차 등은 N나노 공정 반도체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3, 5, 7 나노 등 기술력에 따라 나노 숫자가 바뀌게 되는데, 최신 나노 공정 반도체를 사용해야 하는 제품에는 아래 단계의 반도체를 사용조차 할 수 없기 때문에 이 기술력에서 뒤처지면 파운드리 회사는 시장점유율을 다른 경쟁 파운드리 회사에 순식간에 빼앗기게 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N나노 공정 반도체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EUV(극자외선) 노광 장비가 필수적인데 이 장비를 제작할 수 있는 회사는 세계적으로 ASML이 유일합니다. 이는 상당히 충격적인 사실입니다.

반도체 기술은 초격차를 벌려버리면 따라올 수 없기 때문에 ASML은 사실상 무너지지 않는 해자를 가지고 있는 셈입니다.

 

 

ASML의 현재 가격은 647 달러입니다.

5년 차트 꾸준히 우상향 하였고요.

우상향 하지 않으면 오히려 이상한 경영 환경이죠. ASML은 흔히 말하는 '슈퍼을'입니다.

시가총액은 2,690억 달러입니다.

 

반도체 공급 부족, ASML의 근황은?

 

 

 

지금 세계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문제로 반도체가 많이 부족하게 되었습니다.

미국 정부는 TSMC에 공장 증축을 요구했고, 삼성전자도 만나길 원했습니다.

 

TSMC는 열심히 공장을 돌리고 있으나, 갑작스러운 가뭄으로 반도체 파운드리 회사의 가동에 차질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반도체 후공정에서 공업용수는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삼성전자에도 떡밥이 떨어질 것 같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반도체 '슈퍼을' ASML은 상당한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반도체를 생산하기 위해 칩 생산 장비를 ASML로부터 사야 하는데 공급업체는 ASML 뿐이라,

ASML이 천억 원을 프리미엄으로 올려 불러도 삼성과 TSMC는 서로 먼저 사겠다고 하지요.

 

 

반도체 분야 강력한 해자를 구축한 독점기업 ASML입니다.

 

그렇다면 이 ASML이라는 독점기업의 재무 지표는 어떨까요?

배당은 주는 회사일까요?

이 정도면 배당을 줘야 할 텐데 말입니다.

 

ASML의 재무 지표, ASML의 배당금은 얼마일까?

 

 

 

ASML의 재무 지표는 예상했던 대로입니다.

상당히 높은 비율의 ROE.

낮은 부채 비율.

동업종 타 경쟁사에 비해 높은 EPS.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IT기업이 아닌 제조업체가 ROE가 34% 수준이라는 것은 원가에 비해 판매가를 엄청나게 남기고 있다는 뜻인데요.

그야말로 정말 땅 짚고 헤엄을 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49.93%로 50%도 되지 않습니다.

 

배당수익률은 얼마고 배당금을 얼마를 주는 것일까요?

 

 

배당금은 주당 1.58 달러 정도입니다.

그리고 반기 배당입니다.

배당수익률은 0.52%로 최근 엄청난 주가 상승이 아니면 약 2% 정도는 되었었겠네요.

 

반도체 EUV 노광 장비 제조업체 ASML은 상당한 경쟁력의 독점기업이라 장기투자하는 투자자들에게 좋은 주식이라 생각하며, 혹시 전체 시장 지수가 빠지는 위기가 한번 더 왔을 때 눈여겨볼 주식이라 생각합니다.

 

 

(이 글은 개인적인 생각일 뿐 주식 매수 권유를 하는 글이 아닙니다.)